산업 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도 있다. PIP(Pew Internet Project)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해 무료 MP3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이용하는 미국 소비자가 1,300만 명에 달하며, 유료 다운로드 파일을 이용하는 경우는 2백만 명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반판매 조사기관인 SoundScan에
Ⅰ. 서론
음반을 비롯한 음악산업을 문화산업의 주요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음반산업 육성의 선결과제로 전근대적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음반유통물류현대화 5개년 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으며, 영세한 국내음반 기획제작사들이 우수한 음반을 제작할 수 있
Ⅰ. 서론
우리나라의 음반산업은 크게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 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고 있다. 먼저 국내가요시장 구조를 살펴보면, 기획사에서 음반을 기획한 후 음반제작사와 계약하여 음반제작이 이루어지는 형태를 보인다. 여기서 나타나는 우리나라 음반제작구조상의 특징은
Ⅰ. 개요
1950년대부터 본격적인 산업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한 음반산업은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디지털화가 진행되어왔다. 음반 제작은 소리의 녹음과 이 소리를 다듬는 과정인 믹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작업들은 녹음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진다. 음반산업의 경우 초기에는 목소리나 악기를 통해 나
Ⅰ. 서론
대기업들이 음반산업의 잠재성을 보고 이 분야에 몰려들기 시작한 것은 93년과 94년을 전후해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기업들은 대기업 고유의 대자본중심 기업관행으로 일관하다 중소기업의 고유 업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하나둘씩 물러나는 추세인데, 얼마 전 삼성영상사업단은 영
산업 시스템의 지구화’가 완성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즉, 재집중화가 ‘지구적 규모’로 이루어진 것이 1980년대 이후 음악산업의 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들 다국적 메이저 음반기업들은 전 세계적 배급의 네트워크를 가지고 대중음악의 취향을 좌지우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재 유통되고 있는
음반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향유할 수 있다. 음악산업은 아티스트가 특정 음반사에 소속되어 음반사가 배급 및 프로모션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구조였으나 인터넷음악이 활성화되면 컨텐츠를 생산하는 사람, 즉 아티스트가 홍보 및 유통까지 직접 관여할 수 있게 된다. 신인들
Ⅰ. 개요
음반산업이 본격화되어 음반수요자가 증가하고 저예산으로 장비구축이 가능해지면서 중소규모의 스튜디오에서도 충분한 녹음시설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저가격화된 녹음장비로 이루어진 렌탈스튜디오 및 홈스튜디오가 증가하고 있다. 렌탈스튜디오는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지 않고
Ⅰ. 개요
국내 음반산업은 1980년대 후반 이후 노래의 음반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영상산업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1980년대 이전까지 성인 층이 주 음악소비층이었다면 1980년대 중반을 거쳐 젊은 층, 그 중에서도 10대가 가장 구매력을 지닌 소비 계층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이에 따
Ⅰ. 서론
음반산업은 감동을 상품화하는 산업으로 음악의 창작에 관한 저작권의 개념으로 인하여 경제적인 특성을 갖게 된다. 즉, 자신이 창작한 음악이 음반화되던가, 방송, 출판, 공연화되면 그것을 창작하는 사람에게 경제적인 이익이 돌아가며 그것을 운영 관리하여 업을 삼는 사람에게도 이익이